시훈은 좀처럼 잠이 오지 않아 연구소 지하에 있는 도서관으로 향했다. 명칭만 도서관이지 엄밀히 말하자면 그간 시행되었던 프로젝트에 관련된 기초 자료라든가 연구 결과를 모아놓은 일종의 자료실 같은 곳이었다.
본래는 출입이 엄격히 제한된 곳이었지만 형석의 배려로-아마 봐도 알지 못할 거라고 생각하는 듯했다.- 비교적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었다.
윤진을 안심시키기 위해 괜찮다고 둘러대었지만, 사실 전혀 괜찮지 않았다. 치료랍시고 약물을 주입하면 금방 정신이 몽롱해지고, 의식이 멀어지다 종국에는 잠이 들어버리기 일쑤였다. 그러다 깨어나면 아이의 모습을 하고 있다거나, 훌쩍 나이 들어 버린 모습으로 바뀌어 있기도 했다.
윤진이 말한 부작용이라는 단어가 계속 마음에 걸려 좀처럼 잊히지 않았다. 분명 문제가 있다. 내가 알지 못하는 다른 무언가가 있는 게 틀림없어. 시훈은 주먹을 꽈악 쥐며 걸음을 재촉했다.
나선형 계단을 한참 내려가니 작은 문이 보였다. 문을 열고 들어가니 데스크에 당직 연구원이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저녁 시간이라 드나드는 사람도 없는데 역시나 보안에 신경 쓰는 티가 났다.“엥. 시훈 씨. 여기 어쩐 일이십니까? 뭐 보러 왔어요?”
당직 연구원은 시훈에게 인사하면서도 영 어리둥절한 표정을 지었다.
“바쁘십니까?”
“아뇨. 바쁠 거야 없죠. 보시다시피.”연구원의 말대로 도서관은 한산하다 못해 스산하기까지 했다. 시훈은 서고 안쪽을 스윽 둘러보다 조심스럽게 입을 열었다.
“좀 알아보고 싶은 게 있어서.”
“네? 시훈 씨가…요?”
“여기 하루 이틀 온 것도 아닌데 너무 새삼스러워하는 거 아닌가….”
“왔다 갔다거리기만 했지. 진짜로 뭘 보겠다고 한 건 처음이잖아요.”
“…….”너무 정곡을 찌르는 말이라 시훈은 움찔하며 어색하게 웃었다.
애초에 300페이지가 넘어가는 숫자 많은 책 따위에는 일체 관심 없던 시훈이 굳이 지하실까지 내려오게 된 것도 그나마 이 연구소에서 한가한 편인 도서관 당직 연구원들과 노닥거리기 위함이었지 딱히 뭘 보고자 한 건 아니었으니까.“어쨌거나 놀랍네요. 그래… 뭐가 필요해서 오셨습니까?”
데스크 뒤쪽 서고에는 연월일이 적힌 서류철과 연구원의 이름이 적힌 파일들이 빽빽이 꽂혀 있었다. 너무 멀리 있어 정확히 글자가 보이지는 않았지만, 그간의 연구성과를 정리해 놓은 것은 분명해 보였다.
“일단 뭐 하나 물어볼게요.”
“엥? 네. 말씀하세요.”
“혹시… 과거에 저 말고 이 프로젝트 임상에 참여했던 사람이 있었습니까?”
“네? 아, 아뇨. 제가 알기로는 실제 임상은 권시훈 씨가 처음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군요. 그렇다면 혹시 임상 시작부터 지금까지 연구일지나 보고서가 있다면 열람할 수 있을까요?”
“시훈 씨 본인 걸요?”
“곤란한가요?”
“아뇨. 꼭 그런 건 아닙니다만 무슨 일 때문에….”
“저도 제 몸의 변화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죠. 그동안 너무 무관심했던 것 같아서.”
“뭐, 시훈 씨가 그런 면이 좀 있긴 했었죠.”연구원은 수긍했지만, 또 의외의 부탁이기도 해 고개를 갸웃 기울였다. 그러나 본인 자료를 본인이 열람할 수 없다는 지침은 없었기 때문에 별말 없이 자료를 찾아 내밀었다.
꽤 두꺼운 파일철을 건네받은 시훈은 표지에 적힌 [권시훈]이라는 이름을 확인 후 빠르게 페이지를 훑었다.
가장 앞면에는 간단한 신상과 입소 전 건강 상태와, 약물 부작용, 알레르기에 관한 정보가 기재되어 있었다. 뒷장을 넘기자 비로소 임상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내용이 기록된 페이지가 등장했다.입소일자 : xxxx년 7월 xx일
입소사유 : Y-02 투약 부작용으로 인한 의식불명 증상 발현.
조치내용 : xxxx년 xx월 xx일 Y-03 30ml 1차 투약
조치결과 :
투약 후 3시간 경과 : 성분 발현 3% 진행. 의식 회복
투약 후 24시간 경과 : 성분 발현 30% 진행. 의식불명
투약 후 48시간 경과 : 성분 발현 70% 진행. 의식불명 상태 지속
추후조치:
피실험자의 이유 불분명한 의식불명 상태가 지속됨에 따라 격리 치료 필요실험일자 : xxxx년 xx월 xx일 ~ xx일
실험목표 : Y-04의 성분 확인 및 효과 검증
실험내용 : Y-04 20ml 투약 후 48시간 동안 반응 관찰
실험결과 :
투약 후 24시간 경과 : 급격히 신체 나이가 저하되는 현상 발생 (18세 -> 10세)
투약 후 48시간 경과 : 신체 나이 10세로 발현 중지 후 신체검사실시 -> 이상 없음
추후조치 : Y-05 투약 후 경과 관찰
특이사항 : 신체 및 정신적인 손상 가능성 있으니 면밀한 관찰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