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토끼

2 0 0
                                    

"내겐 할일이 많아, 당신을 키울 수는 없어!" 나는 나의 문 뒤로 외치며 문을 쾅 닫았다.

그의 반응은 단순히 웃음으로 폭발했다.

"그리고 그것들은 뭔가요? 귀신을 사냥하는 건가요? 당신은 저주를 풀 수 있는 무당처럼 보이지 않네요," 그가 반박했다.

"아, 그래요? 그럼 이제 외모가 능력을 정의하는 거에요? 진짜 무당은 어떤 모습인지 꼬박꼬박 말해주실 수 있나요?" 나는 다시 돌려말했다.

그는 내 바로 앞에서 공기 중에 윤곽을 그리기 시작했다. "적갈색 머리, 검은 옷을 입고, 긴 청동색 귀걸이와 부적이 수놓인 보라색 스카프를 착용하고, 신비한 오라와 향로의 희미한 냄새를 동반하는."

"그건 너무 웃기지요," 나는 그의 진부한 설명에 눈을 굴리며 말했다.

나의 분노가 절정에 이르렀다. 나는 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고 이 얼간이를 내 생활에서 없애야 했다.

한 발을 내딛고, 나는 그에게 지적하는 손가락을 향해 나아갔다. "충분히 장난질 했어, 네가 원하는 게 뭔지 말해봐."

그는 신경 쓰지 않게 소파에 떨어졌다. "아, 그거 정말 간단해요, 나는 돈 토끼를 찾아야 해요."

놀라며 깜짝 놀라, 나는 그를 쳐다봤다. "뭐요? 토끼요? 옥토끼요?"

그래, 우리는 추석의 전날이었지만, 휴일 농담으로도 이건 별로였다.

"달이 아니라," 그는 고쳐주었다, "돈. 나는 도둑 귀신을 쫓고 있는 거야."

나는 그의 말의 터무니없음에 웃었다. "어이가 없네요. 나는 무당이지, 코미디언의 에이전트가 아니라서, 친절하게 나가주시길."

그는 단지 머리를 흔들었다. "그건 안 돼요, 나는 그걸 찾기 위해 당신의 도움이 필요해요."

"아, 그래요? 그럼 당신은 누군지 아세요? 귀신 경찰?"

그는 잠시 멈추어서 나의 질문을 고려했다. "그게 딱 맞는 표현인 것 같네요, 네."

"음, 귀신 경찰씨, 나는 당신이 당신의 재빠른 유령을 추적하고 나에게 하루를 보낼 수 있게 제안하고 싶어요. 나는 오늘 고스트버스터즈를 놀 시간이 없어요."

"문제는," 그가 말했다, "돈 토끼가 진짜 옥토끼일 수 있다는 거야. 그럴 경우에는, 나를 도와주기 위해 인간만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나의 대답은 웃음이었다. 킬킬거리는 웃음이 아니라, 배를 아프게 만들고 눈물을 흘리게 하는 소리 큰 웃음이었다.

"이 시대의 정확한 문제는 바로 이거에요," 그가 한숨을 쉬며 말했다. "무당들도 이제는 신들을 믿지 않아요."

"장난하지 마세요. 왜 옥토끼가 여기, 서울의 중심부에서 돌아다니고 있을까요?"

"아, 그것은 토끼처럼 보이지 않아. 도둑 귀신이든 진짜 옥토끼든, 그들이 인간의 형태를 취했을 가능성이 높아요."

"근데 귀신들은...," 나는 시작하며 그를 바라보았다.

"귀신들은 실체가 없다"는 말을 하려고 했다. 하지만, 그 전에, 나는 반대를 증명했다: 나는 그의 발목을 잡아끌고 그를 바닥에 끌어냈다. 그리고 이 녀석이 사람일 리는 없었다.

"다시 말해서," 나는 계속했다, "당신은 서울에 거짓 신분으로 살고 있는 신적인 생명체가 있다고 말하고 있는 거에요?"

그는 미소를 지었다. "맞아, 이제야 이해했네. 이해하는 데는 시간이 좀 걸리지만, 결국엔 꽤 빨리 알아차리는군요."

"그럼 나에게 무슨 이익이 있나요?" 나는 물었다.

그에게서 응답으로 올라온 것은 수수께끼 같은 미소였다.

"당신이 이해하는 거에요, 나는 여기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지 않아요?" 나는 주장했다. "난 청구서를 내야 하고, 축제와 모든 것 때문에, 시간이 좀 부족해요."

그의 시선이 다시 한번 나의 아파트를 훑었다.

"당신이 매우 '축제 분위기'에 푹 빠진 것 같진 않네요," 그가 말했다. "등불을 준비하고 있는 것도 보이지 않고, 송편을 준비하고 있는 것 같지도 않아요."

"이봐요! 모든 사람이 전통에 집착하는 건 아니에요."

그는 충격을 받은 듯 보였다. "하지만 그것은 성스러운 축제잖아요!"

나는 애매모호하게 눈을 굴렸다.

"좋아요," 그가 말했다, 나의 시선을 정면으로 마주치며. "내가 제안하는 것은 이렇습니다."

조선의 귀신과 옥토끼Where stories live. Discover now